티스토리 뷰

우리 아이 상상력 키워주는 육아법_2탄


[미술로 상상력 키우기]

-그림 그리며 생각 표현하기-

미술은 아이의 생각을 원하는 형태로 구성하고 표현하면서 정서적인 안정감을 느끼고 창의적인 활동을 하는데 도움을 준다는것은 요즘 엄마들이라면 모두 알고 있죠.

하지만 이 시기의 아이들은 아직 완벽하게 그림을 그릴 수 없기 때문에 부모의 도움이 필요한데요.

색연필로 간단한 도형을 그려 보게 한 후, 자신의 생각을 표현할 수 있도록 질문을 해보시면 좋습니다.


만약 동그라미를 그렸다면,

"동그랗게 생긴 건 어떤게 있을까?" 라는 질문으로 다양한 생각을 할 수 있게 한다면 생각의 폭을 넓혀줄 수 있답니다^^


-밀가루 반죽놀이-

밀가루에 물을 넣고 반죽 한 후, 식용유를 넣어주면 손에 묻지 않습니다.

이 반죽으로 아이가 만들고 싶은 것을 다양하게 만들도록 하게 해주면 좋습니다.

만들기 전에 아이에게 만들고 싶은 것을 만들라고 하는 것도 좋지만,

"타고 다닐 수 있는 것은 뭐가 있을까?" 라고 구체적으로 알려주는 것도 괜찮습니다.


아이가 만들고 싶은게 뚜렷다하면 자유롭게 만들라고 하지만,

보고 들은것으로부터 상상력이 생기는 아이들도 있기 때문에 기준을 제공해주는게 좋은 아이들도 있습니다.

예를 들면 "엄마는 맛있는 음식을 만들건데, 넌 어떤거 만들래?" 라는 식으로 말이죠.


형태가 없는 것에서 무언가를 만들어 의미를 부여하는 것은 상상력을 키울 수 있는 아주 좋은 활동이 된답니다^^


-자연물로 작품 만들기-

아이들은 늘 무언가 시도하고 싶은 욕망과 호기심이 가득한데요. 하지만 부모님들은 밖에서 아이가 바닥에 떨어져 있는 물건이라도 주우려고 하면 더럽다며 줍지 못하게 하죠. 하지만 가끔은 손이 더러워지더라도 아이의 호기심을 해결해주고 상상의 나래를 마음껏 펼칠 수 있게 해준다면 우리 아이 상상력 키우는데 큰 도움이 된답니다.

나뭇가지나 풀, 나뭇잎, 작은 돌 들을 이용해서 간단한 모양을 만들어 아이에게 보여주면 아이는 더욱 신 나게 만들기를 할 수 있습니다.


아이가 재료들을 잔뜩 쌓아두기만 하더라도 만들기하는 과정이라고 생각하고 기다려주는 것이 좋으며, 어떠한 지시나 간섭 없이 아이가 하는대로 지켜보고 완성하면 그 작품에 대해 궁금한 것을 물어본다면 아이의 상상력에 날개를 달아주게 된답니다^^

나들이를 가서도 얼마든지 아이와 상상력 놀이를 할 수 있다는 사실~!


호기심이 많은 만큼 다양한 활동을 원하는 우리 아이들에게 재미있는 놀이로 상상력을 쑥쑥 키워주시길 바래요^^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5/07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